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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 마우스 먹통, 5분 만에 해결하는 초간단 가이드

by 213sfsksfaf 2025. 6. 26.

키보드 마우스 먹통, 5분 만에 해결하는 초간단 가이드

 


목차

  1. 갑자기 키보드 마우스가 먹통이 되는 이유?
  2. 가장 먼저 시도해야 할 기본 점검
    • 연결 상태 확인: 유선/무선
    •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해보기
    • PC 재시작의 놀라운 효과
  3.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 가이드
    •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재설치
    • USB 절전 모드 비활성화
    • 윈도우 문제 해결사 활용
  4. 바이러스 및 악성 코드 검사
  5.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 안전 모드 진입 및 문제 진단
    • 시스템 복원 지점 활용
    • 전문가의 도움 요청

갑자기 키보드 마우스가 먹통이 되는 이유?

컴퓨터 사용 중 갑자기 키보드나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아 당황했던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중요한 작업을 하는 도중이라면 더욱 난감하죠. 이러한 '먹통' 현상은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경우는 단순한 연결 불량이나 드라이버 오류입니다. 물리적인 손상 없이도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간혹 바이러스악성 코드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USB 포트 문제, 혹은 전원 관리 설정과 관련된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모든 원인을 분석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장 흔하고 간단한 해결책부터 순서대로 시도해보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단계별 해결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시도해야 할 기본 점검

키보드와 마우스가 먹통이 되었을 때 가장 먼저 시도해야 할 것은 의외로 간단한 물리적 점검입니다. 복잡한 소프트웨어 설정을 건드리기 전에 이러한 기본 점검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결 상태 확인: 유선/무선

가장 기본적인 점검 사항은 바로 연결 상태입니다. 유선 키보드와 마우스의 경우, USB 케이블이 컴퓨터의 USB 포트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케이블이 헐거워져 있거나 완전히 삽입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케이블을 완전히 뽑았다가 다시 단단히 연결해보세요.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의 경우, 확인해야 할 것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먼저, 배터리 잔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AA 또는 AAA 건전지를 사용하는 경우 새 배터리로 교체해보세요. 충전식 무선 장치라면 완전히 충전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USB 수신기(동글)가 컴퓨터의 USB 포트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무선 신호의 간섭을 줄이기 위해 컴퓨터 본체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지, 주변에 다른 무선 장치들이 밀집되어 있지 않은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무선 장치는 페어링 버튼이 있어 이를 눌러 연결을 재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해보기

만약 연결 상태에 문제가 없다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USB 포트 자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컴퓨터의 USB 포트는 여러 개가 있으므로, 현재 키보드나 마우스가 연결된 포트에서 케이블을 뽑아 다른 빈 USB 포트에 다시 연결해보세요. 특히, 전면 USB 포트보다 후면 USB 포트가 더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연결성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하다면 후면 USB 포트에 연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USB 허브를 사용하고 있다면, 허브를 거치지 않고 컴퓨터 본체에 직접 연결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USB 허브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PC 재시작의 놀라운 효과

많은 컴퓨터 문제 해결의 첫걸음이자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는 바로 PC 재시작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먹통이 되어 마우스로 재시작 버튼을 클릭할 수 없다면, 컴퓨터 본체의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로 종료한 후 다시 켜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에도 전원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인 소프트웨어 오류나 충돌, 메모리 문제 등이 해결되어 키보드와 마우스가 다시 정상 작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운영 체제가 다시 시작되면서 모든 드라이버와 서비스가 초기화되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 가이드

위의 기본적인 물리적 점검에도 불구하고 키보드나 마우스가 여전히 먹통이라면, 이제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를 의심해볼 차례입니다. 장치 드라이버의 오류나 윈도우 설정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재설치

키보드와 마우스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해당 장치의 드라이버가 올바르게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드라이버가 손상되었거나 오래된 버전이라면 먹통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모두 먹통이라면 키보드만으로 다음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1. 장치 관리자 열기: 키보드의 Windows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devmgmt.msc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장치 관리자가 열립니다.
  2. 문제 있는 장치 찾기: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 항목을 찾습니다. 해당 항목 옆에 노란색 느낌표(!)가 표시되어 있다면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3. 드라이버 업데이트: 문제가 있는 장치를 선택하고 Alt + A를 누른 후 U를 눌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드라이버 자동 검색을 선택하여 윈도우가 최신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찾아 설치하도록 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4. 드라이버 재설치: 자동 업데이트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해당 장치를 선택하고 Alt + A를 누른 후 E를 눌러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합니다. 제거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윈도우가 다시 시작될 때 해당 장치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재설치하려고 시도합니다.

만약 특정 제조사(예: 로지텍, 레이저 등)의 키보드나 마우스라면, 해당 제조사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USB 절전 모드 비활성화

윈도우는 전력 관리를 위해 사용하지 않는 USB 장치의 전원을 절약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때때로 키보드나 마우스의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USB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장치 관리자 열기: 위에서 설명한 대로 devmgmt.msc를 입력하여 장치 관리자를 엽니다.
  2. USB Root Hub 찾기: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항목을 확장합니다. 여러 개의 "USB Root Hub"가 보일 것입니다.
  3. 속성 열기: 각 "USB Root Hub"를 선택하고 Alt + Enter 키를 눌러 속성 창을 엽니다.
  4. 절전 관리 탭: 속성 창에서 "전원 관리" 탭으로 이동합니다.
  5. 절전 모드 해제: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 옵션의 체크를 해제하고 Enter 키를 눌러 확인합니다. 모든 USB Root Hub에 대해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윈도우 문제 해결사 활용

윈도우는 다양한 시스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내장 도구인 문제 해결사를 제공합니다. 키보드나 마우스 문제도 이 도구를 통해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1. 설정 열기: Windows 키 + I를 눌러 설정을 엽니다.
  2. 업데이트 및 보안: 업데이트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3. 문제 해결: 왼쪽 메뉴에서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4. 추가 문제 해결사: 추가 문제 해결사를 클릭합니다.
  5. 키보드/하드웨어 및 장치 선택: 목록에서 키보드 또는 하드웨어 및 장치를 찾아 선택하고 문제 해결사 실행을 클릭합니다. 윈도우가 자동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을 시도합니다.

바이러스 및 악성 코드 검사

드물지만, 키보드와 마우스의 먹통 현상이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악성 코드는 시스템의 핵심 드라이버나 서비스에 영향을 주어 하드웨어 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먹통이라면 기존에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컴퓨터를 이용하여 부팅 가능한 백신 USB를 만들거나, 윈도우 안전 모드로 진입하여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기존 백신 프로그램으로 전체 검사: 만약 키보드나 마우스가 간헐적으로 작동하거나 다른 입력 장치(예: 터치패드)를 사용할 수 있다면, 설치되어 있는 백신 프로그램(V3, 알약, 윈도우 디펜더 등)을 실행하여 정밀 검사를 진행합니다.
  2. 윈도우 디펜더 오프라인 검사: 윈도우 10/11 사용자라면, 윈도우 디펜더 오프라인 검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윈도우 부팅 전에 독립적으로 실행되어 더욱 심층적인 검사를 수행하므로, 일반적인 바이러스 검사로 잡히지 않는 악성 코드까지 탐지하는 데 유용합니다.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또는 개인 정보 및 보안)> Windows 보안 >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 검사 옵션 > Microsoft Defender 오프라인 검사를 선택합니다. 컴퓨터가 재시작되며 검사가 진행됩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위에서 제시된 모든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키보드나 마우스가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다면, 문제는 좀 더 심각하거나 다른 원인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의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 진입 및 문제 진단

안전 모드는 윈도우를 최소한의 드라이버와 프로그램만으로 시작하는 진단 모드입니다. 안전 모드에서 키보드와 마우스가 정상 작동한다면, 일반 모드에서 설치된 특정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전 모드에서는 드라이버 재설치나 시스템 복원 등 다양한 문제 해결 작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나 마우스가 먹통인 상태에서 안전 모드로 진입하려면, 컴퓨터의 전원 버튼을 눌러 부팅 로고가 나타날 때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 강제 종료하는 과정을 2~3회 반복해야 합니다. 그러면 윈도우가 자동 복구 환경으로 진입하며, 여기에서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시작 설정 > 다시 시작을 선택한 후 F4 또는 F5를 눌러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 활용

만약 키보드나 마우스 문제가 특정 시점(예: 최근 프로그램 설치,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에 발생했다면,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의 시점으로 시스템을 되돌리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은 개인 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시스템 파일, 설치된 프로그램, 드라이버 등을 이전 상태로 되돌립니다.

이 기능은 제어판 > 복구 > 시스템 복원 열기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에서 키보드와 마우스가 작동한다면 이 기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가의 도움 요청

위의 모든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하드웨어적인 고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키보드나 마우스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컴퓨터 메인보드의 USB 컨트롤러 칩셋에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더 이상의 자가 진단은 어렵습니다. 가까운 컴퓨터 수리점이나 제조사의 A/S 센터에 문의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미리 시도했던 해결 과정들을 설명해주면 전문가가 문제 진단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